각종 홈페이지나 어플 등을 이용하다 보면 고객센터에서 챗봇이라는 것을 많이 운영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정부에서도 국민비서 구삐라는 챗봇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활용을 하면 좀 더 편하게 국민비서 구삐를 이용할 수 있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국민비서 구삐 홈페이지에서 한번 확인해 두시면 좋습니다.
국민비서 구삐를 활용하시려면 먼저 신청을 해야 합니다. 홈페이지로 신청을 하실 수도 있고 모바일 앱을 이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모바일 앱은 네이버, 카카오, 토스의 3가지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민비서 구삐 홈페이지의 메인화면입니다. 인터넷으로 이용을 하시려면 간편인증이나 공동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구삐는 각종 생활정보 알림과 행정정보의 상담이 가능합니다.
국민지원금 상담 바로가기
간단히 활용법을 보면 국민지원금 상담서비스의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팝업창이 나타나면서 채팅창이 나타납니다. 지원금 안내와 함께 궁금한 사항들을 선택하여 질문 하실 수 있습니다.
국민비서 구삐의 활용은 각종 서비스 분야 상담시에 보다 효율적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11개의 서비스 분야에 대해 즉각적인 상담이 가능한것이 정말 좋은 장점인 것 같습니다.
특히 디지털에 어려움을 겪는 소외계층도 활용할 수 있도록 민원사무를 음성으로도 상담을 해준다고 합니다. 약 5600가지의 다양한 민원처리 기준표로 보다 정확한 상담을 해준다고 합니다.
민원사무 등 행정업무 11개 분야에 대한 상담을 제공합니다.
아래의 분야별 버튼을 누르시거나, 대화창에 궁금한 내용을 질문해 주세요.
상담품질향상을 위해 대화내용은 저장됩니다. (상담 재시작은 처음으로)
※ 개인정보를 활용한 상담은 지원하지 않습니다.(개인정보를 채팅창에 입력하지 않음)
1. 국민비서 챗봇 이용문의 : ☎ 1577-2558
2. 이용안내 : ▶이용가이드◀ 를 눌러주세요.
구삐는 준비된 질의응답을 통해 상담해 드립니다.
답변이 자동으로 제공되어 정확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참고용으로 활용하기 바랍니다.
민원사무안내 챗봇이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해당 챗봇의 대화 지식은 행정안전부에서 관리합니다.
※ 개인정보를 활용한 상담은 지원하지 않습니다.(개인정보를 채팅창에 입력하지 않음)
민원사무안내는 행정안전부 민원처리기준표 5600여종의 민원에 대한 안내 챗봇 입니다.
궁금한 민원에 대해 아래와 같이 질문해보세요.
"전입신고가 뭐야"
"주민등록표등본 교부 수수료"
"인감증명 발급신청의 신청 자격"
혹시 원하시는 답변을 찾지 못하신 경우 인터넷 정부24 홈페이지를 통해 원하시는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오후 2:42
구삐
국민비서 구삐(개인정보보호)
개인정보보호 챗봇이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해당 챗봇의 대화 지식은 개인정보보호위원회에서 관리합니다.
※ 개인정보를 활용한 상담은 지원하지 않습니다.(개인정보를 채팅창에 입력하지 않음)
개인정보보호위원회로고 개인정보보호 상담서비스입니다.
대화창에 궁금하신 내용을 질문하시면 답변해드려요.
전화번호를 누르시면 통화로 연결되고, 홈페이지를 선택하시면 다양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1.전화번호 : 02-2100-3016
2.홈페이지 : 개인정보보호위원회 홈페이지
상담품질향상을 위해 대화내용은 저장됩니다. (상담 재시작은 처음으로)
개인정보의 수집개인정보 이용 제3자 제공개인정보 안전성 확보조치개인정보 파기정보주체의 권리고유식별정보 처리제한개인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운영
자연휴양림 챗봇이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해당 챗봇의 대화 지식은 산림청에서 관리합니다.
※ 개인정보를 활용한 상담은 지원하지 않습니다.(개인정보를 채팅창에 입력하지 않음)
국립자연휴양림로고 자연휴양림 상담서비스입니다.
대화창에 궁금하신 내용을 질문하시면 답변해드려요.
전화번호를 누르시면 통화로 연결되고, 홈페이지를 선택하시면 다양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1.전화번호 : 1588-3250
2.홈페이지 : 숲나들e
상담품질향상을 위해 대화내용은 저장됩니다. (상담 재시작은 처음으로)
자연휴양림 정책안내숲나들e 이용안내휴양림 정보예약일정 안내사회적 거리두기 안내
전자통관 챗봇이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해당 챗봇의 대화 지식은 관세청에서 관리합니다.
※ 개인정보를 활용한 상담은 지원하지 않습니다.(개인정보를 채팅창에 입력하지 않음)
관세청로고 관세청 전자통관 챗봇서비스입니다.
대화창에 궁금하신 내용을 입력하면 답변해드려요.
전화번호를 누르시면 통화로 연결되고, 홈페이지를 선택하시면 다양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1. 관세법령, 업무 관련 문의
- 고객지원센터 전화상담 : ☎ 125
- 관세청 홈페이지
2.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 유니패스 서비스 관련 문의
- 기술지원센터 전화상담 : ☎ 1544-1285
- 1:1상담원 채팅상담 : 카카오톡연결
- UNI-PASS 홈페이지
상담품질향상을 위해 대화내용은 저장됩니다. 상담내용은 법적 효력이 없으며, 참고용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상담 재시작은 처음으로)
지방계약 챗봇이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해당 챗봇의 대화 지식은 행정안전부에서 관리합니다.
※ 개인정보를 활용한 상담은 지원하지 않습니다.(개인정보를 채팅창에 입력하지 않음)
행정안전부로고 행정안전부 지방계약 상담서비스입니다.
대화창에 궁금하신 내용을 질문하시면 답변해드려요.
전화번호를 누르시면 통화로 연결되고, 홈페이지를 선택하시면 다양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1.전화번호 : 행정안전부 회계제도과-044-205-3790~8
2.홈페이지 : 행정안전부 지방계약,회계예규
상담품질향상을 위해 대화내용은 저장됩니다. (상담 재시작은 처음으로)
지방계약법령지방자치단체 입찰 시 낙찰자 결정기준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 집행기준
국민비서 사이트 접속 후, 서비스 신청자는 "간편인증 로그인" 또는 "공동인증서 로그인" 후 이용 가능합니다.
국민비서 이용약관, 국민비서 개인정보처리방침 동의
국민비서 회원가입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관한 동의에 대한 설명으로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01신규 가입자 로그인 후 "국민비서 이용약관",
"국민비서 개인정보처리방침"에 관한 동의 화면이 조회됩니다.
02약관 전체 동의 체크 후 [확인] 버튼을 선택합니다.
03동의하지 않는 경우 회원 가입이 불가합니다.
국민비서 알림서비스 알림설정에 대한 설명으로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01회원정보의 본인 휴대전화번호가 일치하는지 확인합니다.(일치하지 않는 경우 간편인증의 통신사 또는 각 인증업체 정보 확인)
02국민비서 알림 서비스를 수신받을 앱을 선택합니다.(네이버 전자문서함, 카카오 알림톡, 토스 내문서함, 문자메시지 중 택1)
03알림을 받을 서비스를 선택합니다.(전체 선택하셔도 대상자에게만 알림이 발송됩니다.)
04신규서비스 안내신청을 선택합니다. 알림 서비스 추가,변경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05[신청] 버튼을 선택하여 서비스 가입을 완료합니다.
06신청완료 시 선택한 앱으로 서비스 가입완료 알림 메시지가 발송됩니다.
국민비서 간편인증
간편인증 실행
국민비서 간편인증 실행에 대한 설명으로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01국민비서 사이트 메인화면에서 간편인증 로그인을 선택합니다.
02간편인증 선택 창이 조회되며, 인증방법을 선택합니다.(KB모바일 인증서, 카카오톡, 페이코, 삼성패스, 통신사 패스)
03이름, 생년월일, 휴대전화번호를 입력합니다.
04간편인증 서비스 이용에 대한 동의 체크 후 [인증요청] 버튼을 선택합니다.
05가입하지 않은 서비스 선택 시 앱 설치 및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다음] 버튼을 선택하여 인증을 진행합니다.
02본인이 등록한 인증 방법으로 인증을 진행합니다.(패턴, 비밀번호 등)
03[확인] 버튼을 선택하여 KB모바일 인증서 간편인증을 완료합니다.
04진행하던 간편인증 화면에서 [인증완료] 버튼을 선택하여 인증을 완료합니다.
페이코
01간편인증으로 페이코 인증 요청 시 휴대전화에 설치된 페이코 앱을 통해 인증요청 알림이 나타납니다.
[동의하기] 버튼을 선택하여 인증을 진행합니다
02본인이 등록한 인증 방법으로 인증을 진행합니다(지문인식, 패턴, 비밀번호 등)
03[확인] 버튼 선택하여 페이코 간편인증을 완료합니다.
04진행하던 간편인증 화면에서 [인증완료] 버튼을 선택합니다.
삼성패스
01간편인증으로 삼성패스 요청 시 휴대전화에 설치된 삼성패스 앱을 통해 인증요청 알림이 나타납니다.
[인증] 버튼을 선택하여 인증을 진행합니다.
02본인이 등록한 인증 방법으로 인증을 진행합니다(지문인식, 패턴, 비밀번호 등)
03[확인] 버튼 선택하여 삼성패스 인증을 완료합니다.
04진행하던 간편인증 화면에서 [인증완료] 버튼을 선택합니다.
카카오
01간편인증으로 카카오톡 요청 시 카카오톡 메시지로 카카오지갑 인증 요청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인증하기]버튼을 선택하여 인증을 진행합니다.
02인증창이 나타나며, [인증하기] 버튼을 선택합니다.
03본인이 등록한 인증 방법으로 인증을 진행합니다(지문인식, 패턴, 비밀번호 등)
04[확인] 버튼 선택하여 카카오 인증을 완료합니다.
05진행하던 간편인증 화면에서 [인증완료] 버튼을 선택합니다.
국민비서 통신사 PASS 인증에 대한 설명으로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01간편인증으로 통신사 패스 요청 시 휴대전화에 설치된 PASS 앱을 통해 인증요청 알림이 나타납니다.
[로그인하기] 버튼을 선택하여 인증을 진행합니다.
02본인이 등록한 인증 방법으로 인증을 진행합니다(지문인식, 패턴, 비밀번호 등)
03[확인] 버튼 선택하여 삼성패스 인증을 완료합니다.
04진행하던 간편인증 화면에서 [인증완료] 버튼을 선택합니다.